3.음양오행과 한의학
3-1 한의학과 음양
潮熱)이 생기는 것은 음이 극도로 부족한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에게는 식품 중에서도 신체의 양, 또는 음을 북돋우는 식품이 현재 상태에서는 가장 필요하며, 그러한 약재들의 성분을 공급하여 신체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
3. 근고(近古)
1) 수(581~618) · 당(618~907)
이 두 왕조는 북조 출신이기 때문에 북방적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 특징은 양(羊)이나 밀가루 제품이 많고 물고기 적은 음식 문화였다. 이 시기 대운하의 건설로 좋은 쌀이 북경까지 전달되었다. 서방의 기계화된 제분기술이 이 시기에 도입되어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요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
있다. 뒤늦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어지럽던 간판들이 하나씩 사라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조경의 정의, 세계의 전통조경, 한국 전통정원의 배치기법, 조경관리의 필요성, 실내조경과 실외조경, 조경의 계획과 설계, 조경설계도면의 종류, 단지계획, 조경 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건강한 후손을 남기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은 임신과 출산을 자연현상 이상의 신령스런 것으로 생각하게 하였고, 신령스러운 힘을 빌리고자 하는 마음은 태몽을 비롯하여 아이를 낳고 기를 때의 여러 가지 풍습들을 발전시켰다. 또한, 임신부는 물론 그 주변사람들까지도 말과 행동에 정성을 다하게 함
음양오행론이다. 5수, 곧 오행이 중심이 된 이 사상은 농경문화의 "2수 분화의 세계관"과 북방 샤머니즘의 "3수 분화의 세계관"이 산동 반도와 요동 반도를 잇는 발해만 지역에서 만나면서 전국 시대에 완성된 사상 체계이다. 이 세 가지의 세계관은 최소한 2,000년 이상을 지속하면서 우리의 전통 문화를
건강의 정의
○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
○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이 달라짐.
○ 건강하면 자신의 건강상태를 유지 혹은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건강관리가 필요
질병이나 이상 상태를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건강검진 실시
이
건강한 후손을 남기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은 임신과 출산을 자연현상 이상의 신령스런 것으로 생각하게 하였고, 신령스러운 힘을 빌리고자 하는 마음은 태몽을 비롯하여 아이를 낳고 기를 때의 여러 가지 풍습들을 발전시켰다. 또한, 임신부는 물론 그 주변사람들까지도 말과 행동에 정성을 다하게 함